세상을 바꾸는 마음의 힘

인사말

홈 아이콘 화살표 아이콘 지원단소개 화살표 아이콘 인사말

광주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을
방문해주신 것을 감사드리고 환영합니다.

1995년 정신보건법이 제정된 이후 정신보건사업은 주로 만성 정신질환 중심이었습니다.
하지만 급속한 사회변화와 정신보건을 위협하는 다양한 위험 요인들로 인해 자살, 중독, 정신건강증진, 지역사회 주민들의 정신건강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정신보건의 개념도확대되고 발전되어 왔고, 이에 부응하여 광주시에서는 2012년부터 전국 최초로 정신보건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은 2005년에 개설되었고, 정신보건시범사업을 충실히 지원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이 목표 하에 저희는 광주시민의 정신보건과 관련한 다양한 현황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광주시에서 수행하고 있는 정신보건사업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좋은 참고자료가 되고 있고, 근거중심의 사업수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어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 지원단은 지역주민의 정신질환을 예방하고,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교육, 세미나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주시민의 정신건강수준을 향상하고 정신건강정책의 방향설정에 충분히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광주시 정신보건사업은 전국에서 최초로 대규모적이고 포괄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지역특성에 적합한 정신보건체계를 새로이 구축하여 일반주민의 정신건강을 증진시켜야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를 지지적이고 치료적인 환경으로 변화시켜 정신질환자의 치료와 재활 및 사회복귀를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지원단은 함께 활동하고 있는 여러 정신보건 유관기관과 협력하고 연계하여 광주시의 정신보건시범사업을 훌륭히 이루어내고 또한 빛고을 광주가 정신건강도시로 거듭나고 나아가 전국 최고의 건강도시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주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임직원 일동